삶과 나/숲해설

유아숲체험 지도안 - 8차시

haanbada 2023. 8. 3. 10:37

**

 작년 5월27일 유아지도 활동했던 결과 기록안을 올려 본다.

**

          유아숲체험지도안 - 8차시

프로그램명        애벌레가 꿈틀꿈틀        강 사 어치 선생 (강유경)
교육 대상       유아 ( 5세 )        계 절       봄
인 원       15명       소요 시간       2시간
장 소      오동근린공원       교육방법     관찰, 관계, 미술,
    신체활동, 체험
활동시기      5월
준비물     유인물,  돋보기,  도감,  애벌레,  밧줄,  채집통,  교구천,  자연물,  종이 애벌레
활동목표 . 알에서 나비가 되기까지의 나비의 한 살이 과정을 안다.
. 몸으로 표현하는 나비 한 살이놀이로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.
. 곤충과 애벌레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친밀감을 형성한다.
. 계절의 변화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안다.
프로그램
진행 시
유의사항
 
. 곤충이나 애벌레를 관찰할 때에는 생명을 다치지 않도록 한다.
. 애벌레 활동이 활발한 때는 독나방 가루나 쐬기 등에 닿지 않도록 한다.
. 유아의 연령에 따라 산책로의 경사도 이동 거리를 조절한다. 
활동단계 주요 활동 내용 시간
 도  입 1. 인사 나누기와 안전교육 그리고 준비운동
   간단한 시작의식으로 인사를 나누고, 안전하고 즐거운 숲활동을
   위한 약속을 정한다.
 ① 선생님의 소리가 들리고 보이는 곳에서 활동하기
 ② 열매 버섯 등 모르는 풀이나 곤충을 함부로 먹거나 만지지않기
 ③ 나뭇가지를 들고 뛰거나 휘두르지 않기
 ④ 선생님이 신호하면 즉시 모든 일을 중단하고 모이기
▷ 준비운동하기
 ① 안녕 율동
 ② 애벌레 체조 / 망치놀이 중 선택
15
 전  개

제1활동 : 방문한 산의 새로운 친구들과 인사하기
 ① 골목길 출구에서 산 친구들에게 첫 인사하기
 ② 해원어린이집 하늘반 친구들의 예쁜 모습 보여주기
     초입에 있는 토끼풀꽃으로 화환을 만들어 쓰기
20
제2활동 : 나뭇잎을 찾아온 애벌레 이야기
 ① 준비된 나무와 잎, 그리고 종이 애벌레와 나비로 이야기를 형상화하기
 ② 나뭇잎들은 애벌레에게, 애벌레는 새들에게 전부 먹히는 것을 본
      나무의 느낌 표현하기, 아이들이 이야기 듣고 난 후 느낌 말하기
 ③ 호랑나비 애벌레를 돋보기로 한 아동씩 천천히 관찰하기
 20
제3활동 : 애벌레에 대한 설명과 준비한 애벌레(실물)를 관찰하기
 ① 스마트폰 동영상을 통해 나비기 되는 과정의 애벌레를 보게 한다.
 ② 종이애벌레와 나비 우화과정을 보여주는 변태인형으로 만져보고 관찰.
 ③ 준비된 자연물로 나무 만들어 보기
20
제4활동 : 애벌레 놀이

 ① 알 > 애벌레 > 번데기 > 나비과정을 가위 바위 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 

     익힌다.
 ② 가위 바위 보의 처음 시작을 “알” “알“부터 시작 단계적으로
      애벌레 > 번데기를 거쳐 , 아이들 전부 나비가 되게 하고  손가락 나비를 
      끼고 춤을 훨훨 춤을 추게 한다.
 
 
 
20
 
제5활동 : 율동 배우기

  ① 율동 ‘망치놀이’ 배우고 율동하기
  ② 안녕(해어질 때)인사 율동 배우기
 
20
 
5.. 다함께 숲을 돌아보며 다양한 숲의 모습을 찾아본다.

    ① 체험공원을 돌아보며 만나는 다양한 자연을 관찰한다.
    ②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숲과 놀며 친숙하여 질 수 있도록 한다.
    ③ 애벌레의 독가시에 쏘이거나 쓸리지 않게 조심

20
 마무리  
-  가장 즐거웠던 활동 이야기 나누기.
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 나누기

-  다시 만날 날을 약속하며 유아숲지도사 선생님과 인사를 한다.
 
15

 

**

2022.May 27th.  한바다

'삶과 나 > 숲해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참나무목 밤나무에 대해  (2) 2023.04.11
나무란 우리에게 무엇인가(관심 갖기)  (0) 2023.04.01
나무와 우리는 공동운명체  (1) 2023.03.13
노거수에 길을 묻다  (2) 2023.03.09
바람이 생명이다.  (1) 2023.02.20